#글짓기 #서평 #서평쓰기 #서평쓰기 #글잘쓰는법 #김민영 #황선애서평 글짓기 특강, 서평의 쓰는 법, 글 잘하는 글쓰기<서평 글짓기 특강>는 실제로 쓰는데 참고한 책입니다. 서평에 대한 개념이 부족할 때 많이 도움을 받았답니다. 당시는 책을 읽어도 읽은 내용을 쉽게 잊었습니다. 독서력이 최저이었습니다. 별로 읽지 못하고 재검독을 반복했습니다. 읽어도 읽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에 리뷰를 쓰기 시작하면서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독서력은 물론, 쓰기 능력까지 크게 향상했습니다. 단순히 읽고만 있으면 지금의 변화는 없었을 겁니다. 사고의 과정을 거쳐서 나온 서평이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서평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읽은 책을 기억해서 생각을 정리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책을 더 깊게 읽게 됩니다. 내 생각과 더 가깝게 마주 보게 됩니다. 서평을 쓰는 또 하나의 이유는 제가 느낀 감정과 생각을 누군가와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얘기 나눌 수 있습니다. <서평 글짓기 특강>은 서평을 잘 쓰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책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서평에 대한 공포를 없애고 재미와 의미를 되찾고 싶습니다.서평, 독서의 종착 역 운동 후에 먹는 것까지 운동입니다. 독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읽는 것에서 더 진행되고 자신만의 서평을 썼을 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독서가 완성됩니다. 서평은 비평에 속합니다. 명쾌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쓰는 사람의 입장이 명확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래야 독자들에게 쉽게 됩니다. 확신을 가지고 쓰려면 조사와 공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떤 책을 어떻게 읽고 왜 추천하는지를 거쳐야만 독자의 지식과 정보로 다가설 수 있습니다. 독자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주어야 합니다.서평을 쓰고 있으면 책을 읽은 경로가 드러납니다. “재미 있었다””감동적이다”라는 한마디 소감이 몇장에 확장되기 위해서는 감정의 정체를 추적해야 합니다. 어떤 점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를 서술하지 않으면 안 되니까요. 책이 서평을 잘 쓰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것은 “잘 쓰려고 하지 않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서평을 어렵게 느끼고 있습니다. 아닙니다. 가볍게 읽은 책을 정리하려는 생각에서 처음 보세요. 책 속의 문장을 정리하다 보니 생각이 분명하고 표현력도 좋아지겠죠.독서 감상문과 서평의 차이, 독서 감상문과 서평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관적인지 객관적인가, 혹은 자신을 위한 글인지, 소통을 위한 글인지에 대한 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은 책을 읽은 감상입니다. 나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한편 서평은 객관적인 정보나 책의 내용이 추가됩니다. 물론”나”의 생각도 듭니다. 저자는 서평의 3분의 2는 객관적인 정보, 나머지는 주관적인 평가라고 합니다. 이에 독서 감상문은 주관적인 생각과 느낌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먼저 서평에서는 책에 관한 정보를 요약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다음 책에 대한 평가를 덧붙입니다. 주관적 평가를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별을 켜려고 하세요. 이 책을 누군가에게 추천하자면, 혹은 추천하지 않다면 왜인지 이유를 생각하고 보세요. 이유를 정리하다 보니 책에 대한 나름의 평가가 만들어집니다. 서평은 어렵지 않습니다. 책이라는 글자가 이미 부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만 익히면 됩니다. 책의 내용을 요약 정리. 그리고 생각을 추가.서평 쓰기 로드맵”서평 쓰기 로드맵”입니다. “발췌 → 메모 → 개요 → 초고 → 퇴고”발췌는 인상 깊은 부분을 옮기는 글쓰기입니다. 서평을 쓰려면 배지를 달고 읽는 것이 좋습니다. 끌면서 서평의 씨앗이 되더라고요. 메모는 사고 기록장입니다. 책과 분리된 수첩에 정리하는 것도 좋지만 가급적 책 속에 흔적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다시 볼 수 있고 글의 재료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요는 일종의 틀입니다. 어떤 틀과 설계도로 글을 쓰고 가는지 방향과 형태 결정 과정입니다. 알려진 틀에 따르는 것도 좋지만 나름대로의 지도를 그리는 것도 좋죠.초고 엽서는 본격적인 서평 쓰기입니다. 본문은 크게 3개 파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약/소개/관점”입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관점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추천 이유 한 구체적으로 쓰면 됩니다. 저자는 “수정”을 특히 강조합니다. 핵심은 다 쓰고 고치는 것이지요. 도중에 수정하지 않고 끝까지 쓰고 다시 봐야겠어요. 끝에 퇴고입니다. 서평의 글쓰기는 퇴고가 8할 이상입니다. 서평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반드시 퇴고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결론 시간이 갈수록 서평까지 시간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1개의 투고에 10시간 이상을 탕진한 것도 있습니다. 의도가 없었습니다. 시간이 순식간이었습니다. 불과 3~4년 전까지는 상상조차 못한 모습이었습니다. 작문과 독서의 실력 모두 평균 이하였습니다. 서평은 점차”나만의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에 확장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나만의 작품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독서를 통한 작문이 내 인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었습니다.책을 읽어도 달라진 게 없으면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책을 읽지만 서평까지 쓰지 않는다. 그러나 서평다는 출력 과정을 거쳐서 처음으로 책은 자신의 것이 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 어느 순간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놀랍니다. 생각이 변했기 때문이에요. 이전과는 딴사람이 되어 버립니다. 전혀 다른 인생을 보내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그렇게 독서와 작문을 강조한 이유를 스스로 체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신은 누군가의 목표가 됩니다. 나름대로 읽고 일행 평가:내 인생은 서평을 쓰는 전후로 나뉜다. 신이 깃든 한푼:서평을 쓰는 것은 결국 자신을 위한 것.결론 시간이 지나면서 서평에 거는 시간이 점점 많아졌어요. 1개의 게시물에 10시간 이상을 소비한 적도 있습니다. 의도는 아니었어요. 시간이 눈 깜짝할 사이였어요. 불과 3~4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조차 못했던 모습이었어요. 글쓰기와 독서 실력 모두 평균 이하였어요. 서평은 점차 ‘나만의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저만의 작품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독서를 통한 글쓰기가 내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꿨습니다.책을 읽어도 달라진 게 없으면 방법을 바꿔야 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을 읽지만 서평까지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평이라는 출력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책은 내 것이 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 어느 순간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놀랍니다. 생각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예전과는 다른 사람이 되어버립니다.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그토록 독서와 글쓰기를 강조한 이유를 스스로 체험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당신은 누군가의 목표가 됩니다. 나름대로 읽고 한 줄평: 내 인생은 서평을 쓰기 전후로 나뉜다. 신이 깃든 한 문장: 서평을 쓰는 것은 결국 자신을 위한 것이다.결론 시간이 지나면서 서평에 거는 시간이 점점 많아졌어요. 1개의 게시물에 10시간 이상을 소비한 적도 있습니다. 의도는 아니었어요. 시간이 눈 깜짝할 사이였어요. 불과 3~4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조차 못했던 모습이었어요. 글쓰기와 독서 실력 모두 평균 이하였어요. 서평은 점차 ‘나만의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저만의 작품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독서를 통한 글쓰기가 내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꿨습니다.책을 읽어도 달라진 게 없으면 방법을 바꿔야 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을 읽지만 서평까지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평이라는 출력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책은 내 것이 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 어느 순간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놀랍니다. 생각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예전과는 다른 사람이 되어버립니다.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그토록 독서와 글쓰기를 강조한 이유를 스스로 체험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당신은 누군가의 목표가 됩니다. 나름대로 읽고 한 줄평: 내 인생은 서평을 쓰기 전후로 나뉜다. 신이 깃든 한 문장: 서평을 쓰는 것은 결국 자신을 위한 것이다.서평작문 특강 저자 김민영 출판북 바이북 출간 2015.06.02.서평작문 특강 저자 김민영 출판북 바이북 출간 2015.06.02.서평작문 특강 저자 김민영 출판북 바이북 출간 2015.06.02.